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지역 기반 유아교육 혁신 이끈다. 의정부 지역협의체 회의 통해 2차년도 사업 본격화

  • 작성자 안근형
  • 작성일 2025.04.11(금)
  • 조회수 354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지역 기반 유아교육 혁신 이끈다.1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지역 기반 유아교육 혁신 이끈다.2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지역 기반 유아교육 혁신 이끈다.3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지역 기반 유아교육 혁신 이끈다.4

○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2025년 4월 10일, 의정부교육지원청 회의실에서 개최된 ‘지역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의정부 지역협의체 회의에 참석하며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이번 회의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적 발전을 위한 협력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2차년도 신규 사업의 실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자리였다.

 

○ 이번 지역협의체는 고아영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을 위원장으로, 원순자 의정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이병택 의정부시 복지국장, 홍지연 경민대학교 총장, 경민대학교 김창열 산학처장, 경민대학교 교수진, 연성대학교 교수진. 시범유치원인 송양유치원, 시범어린이집인 푸르지오어린이집 기관장 등으로 구성되어 유보통합을 위한 지역 협력의 중추 역할을 담당한다.

 

○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2024년 1차년도 사업에서‘경기아이 창의융합(G.I.C.C.) 방과후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유아의 창의성, 탐구력, 표현력을 아우르는 융합형 방과후 놀이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대학 내 스마트팜 랩, 목공예실, 체육실, 도서관 등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환경을 활용해 진행되었으며, 지역 유아교육 기관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2차년도에는 이 성과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심화·확산하는 동시에,‘미래형 방과후 놀이연계 교사연수 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본 연수는 GICC 콘텐츠를 DX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현장에서 직접 적용 가능한 교수전략, 디지털 융합놀이 콘텐츠, 유아 참여 중심의 수업 설계법 등을 포함할 예정이며, 지역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지원한다.

홍지연 경민대학교 총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경민대학교가 유보통합을 실현하는 경기도 거점대학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지역사회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2014년, 2017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2021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 모두 A등급을 받은 바 있으며, 경기 북부 지역을 대표하는 전문대학 최우수 유아교육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향후 경민대학교는 2차년도 사업을 통해 교사 연수, 지역연계형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영향력을 확장하여 유보통합과 지역기반 교육혁신의 선도 역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