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유아교육, 유보통합으로 잇다”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D.D.L 예비유아교사 학습공동체 수업연구회’ 성료

  • 작성자 안근형
  • 작성일 2025.11.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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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사진-경민대 유아교육학과 ‘D.D.L 예비유아교사 학습공동체 수업연구회

사진2 경민대 유아교육학과 ‘D.D.L 예비유아교사 학습공동체 수업연구회

사진 3 경민대 유아교육학과 ‘D.D.L 예비유아교사 학습공동체 수업연구회

〇 경민대학교(총장 홍지연) 유아교육학과는 2025년 11월 7일(금), 「D.D.L 예비유아교사 학습공동체 수업연구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구회는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G.I.C.C-D.D.L 미래형 유아교사 연수)의 성과 확산 프로그램으로, 대학이 주체가 되어 지역 유아교육 기관과 연계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연수 이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현장 기반 학습공동체 연구 활동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〇 ‘D.D.L 예비유아교사 학습공동체 수업연구회’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 4개 영역(언어·창의, 미래탐구, 문화·예술, 디지털 시민성)별 팀으로 구성되어, 유아교육 전문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 교사 및 기관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실행한 현장 적용 창의융합 방과후 프로그램을 소개 및 시연하였다.

 

〇 홍지희 학과장은 “이번 연구회는 대학과 지역 유아교육 기관이 협력하여 유보통합을 지원하는 교사 네트워크 형성 문화를 마련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대학이 중심이 되어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예비교사들이 실제 적용가능한 프로그램을 설계·실행함으로써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와 통합을 선도할 교사 양성의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회는 단순한 학생 발표회를 넘어, 대학과 지역기관이 함께 참여한 유아교육·보육 통합 지원의 실천적 장으로 평가받았다.

 

〇 한편,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경기 북부 유일 9년 연속 교원양성기관 평가 A등급(최우수)을 받은 학과로, 부설유치원 보유 및 100여 개 이상의 협력기관과 연계한 실습·취업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AI·디지털 기반 유아교육을 선도하며, 유보통합 지원과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통해 우수한 유아 교사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