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고등학생 대상 학과체험 프로그램 성료
- 작성자 안근형
- 작성일 2025.09.08(월)
- 조회수 886
○ 지난 9월 6일(토)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학과장 차정민)에서 전국 고등학생 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방안전관리과 학과체험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체험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6시간 동안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실습실 및 교내 도서관 시설 등에서 진행되었다.
○ 이번 프로그램은 소방안전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학과 교육과정과 진로 방향을 소개하고 실무 중심의 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소방분야 진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참가한 학생들은 △소방학개론 △소방법규 △소방기계 △소방전기 △위험물 안전관리 등 주요 교과목 실습에 직접 참여했으며, 학교 도서관 및 실습실, 주요 캠퍼스 시설을 탐방하는 ‘캠퍼스 투어’도 함께 진행되었다.
○ 부산 기장고에서 학과체험에 참여한 이ㅇ환 군은 “책으로만 접했던 내용을 직접 실습을 통해 체험해보니 소방이라는 분야가 훨씬 더 흥미롭게 느껴졌다”며 “소방공무원의 꿈을 이루기 위해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에 꼭 입학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 차정민 학과장은 “이번 학과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소방안전관리 분야의 기본 개념은 물론, 실제 소방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적 소양까지 함께 익힐 수 있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예비 신입생들의 진로 탐색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이번 체험에 참가한 학생들에게는 경민대학교의 자체 입학전형인 ‘독자전형’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독자전형은 △소방공무원 자녀 △소방산업체 재직자 자녀 △의용소방대원 5년 이상 재직자 자녀 △소방학과체험 프로그램 참여자 등 다양한 기준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는 지난 1993년 개설된 국내 1세대 소방학과로, 최근 9년간 총 161명의 소방공무원 최종합격자를 배출하며 소방안전 전문교육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전국 100여 개 소방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현장실습 및 취업 연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현재 소방안전관리과는 전문학사 과정 외에도 소방학사(25명), 소방기술석사(10명)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서 접수 전 학과 교수와의 상담 및 학교투어에 참여할 경우 장학 혜택도 주어진다.
(전문학사 및 학사 문의전화 : 031-828-7310, 기술석사 문의전화 : 031-828-7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