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지역사회 재능기부 봉사활동 성공적으로 마무리
- 작성자 안근형
- 작성일 2025.04.29(화)
- 조회수 191
○ 2025년 4월 24일(목),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학과장 홍지희 교수) 3학년 학생들이 혁신지원 JOY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봉사는 경민대학교가 위탁 운영 중인 구리사랑 어린이집과 의돌이 어린이집 유아(3~5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함께 지키는 지구, 함께하는 ESG’를 주제로 활발히 이루어졌다.
○ 본 활동은 자원 순환, 환경 보호, 멸종 위기 동물 보호 등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가치 중 환경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유아들이 쉽고 재미있게 환경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나만의 에코백 꾸미기 ▲환경 퀴즈 놀이 ▲업사이클링 바다 유리 키링 만들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고, 생활 속 친환경 실천 방법을 즐겁게 배우도록 지원했다.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우민정 교수는 “지역사회와 함께한 이번 ESG 봉사활동은 유아들의 생태 감수성을 키우고, 학생들에게는 지속가능한 미래교육의 중요성을 체득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 구리사랑 어린이집 김유정 원장도 “경민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환경 체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대학과 지역기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역사회 교육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재능기부 활동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을 실현함과 동시에, 예비 유아교사로서 학생들의 전문성과 ESG 실천 역량을 높이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특히 유아 대상 ESG 봉사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경험은 학생들에게 향후 유아교육 현장에서 지속가능한 미래교육을 실천하는 소중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경민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앞으로도 지역 유아교육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과 연계를 통해,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 경민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예비유아교사양성과 지역사회 영유아를 위한 인형극공연(세움제) 개최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학과이다. 특히, 2014년과 2017년 교원양성기관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았으며, 2021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는 경기 북부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중 유일하게 최우수 A등급을 받아 명실공히 최우수 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