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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관광산업 전문가 양성 호텔관광경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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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제도입문

재료와 공법을 결정하여 설계목표와 의도에 적합하게 건물이 세워질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도서들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공간디자인의 이해

건축 및 실내건축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알아야 하는 건축공간과 형태의 개념을 이해하고 건축을 구성하는 3대요소인 구조, 기능, 미의 역할과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건축설계 및 실내건축설계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자질을 습득케 한다.

CAD입문

수립된 계획안을 3D 모델링을 통하여 발전 및 구체화 시킨고, 구체화된 3D 모델링에서 기본 계획 도면을 작성한다. 설계목표와 의도에 적합하게 건물이 세워질 수 있도록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SketchUp)을 활용하여 모델링한다.

조형과표현

사물의 형태를 실습을 통해 다양하게 경험하고 조형성을 갖추도록 하고 평면과 입체의 표현을 다양하게 실습한다.

2D그래픽디자인

21세기 창의 감성시대의 시장변화에 따른 적합한 전문 디자이너로 양성하기 위해 2D 소프트웨어의 기본적 스킬을 습득하고 응용해 볼 수 있다. 2D 프로그램을 통해 디자이너의 기본소양을 키울 수 있다.

제도실습

설계도면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도면 작성의 숙달을 목표로 실제 설계도면을 다룬다.

건축계획

디자인개념과 내용, 방법 등 디자인 관련 이론 및 사례를 사회, 기술, 문화 등 시대환경적 맥락에서 고찰하고 21세기의 미래 지향적인 건축물의 표현을 위한 설계지침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디지털 시대가 원하는 표현의 사고를 넓히기 위해 가상이론 등을 검토하고 그에 따르는 현실적인 적응방향을 표현한다

CAD실습

컴퓨터에 대한 기본지식 학습을 통해 CAD STSTEM을 이용한 설계작업의 이해를 도모하여 설비설계 제도 및 상세도의 완성을 위한 능력을 키운다.

실내공간디자인

실내공간 계획을 위한 디자인 방법론, 도면제작 프로젠테이션 방법 그리고 공간계획을 연구하며 구조, 설비, 효율성있는 실내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모형제작

건축물의 모형제작 연습을 통하여 공간성, 구조적 표현, 디자인 감각, SCALE감각 등을 이지해 건축의 공간과 형태에 대한 이해력을 키우고 설계과정에서 창작아이디어를 얻을수 있는 수단으로 모형을 활용하고 디지털 디자인과정에서 제작된 모형을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업을 통하여 과 사진을 활용하도록 교육한다.

주택설계

주택설계를 통해서 건축과 실내건축계획에 필요한 사항을 숙지하고 설계 할 수 있다.

건축구조및재료

건축물에 사용되는 건축재료는 각종 규준에서 요구하는 규격과 성능 및 품질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공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건축 관련 국가자격필기 및 실기시험 대상 교과로서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3D 모델링

3D MAX를 통하여 평면에 있어서 다양한 각도로써 응용하며 가구와 실내의 배치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응용 프로그램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건축시공및공정관리

설계에서 제시한 건축물을 최적의 공사비로 최적기간 내에 구현시키기 위해서는 건설경영, 건축시공기술을 숙지하고 원가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환경관리 등을 통한 시공현장의 효율적인 지휘관리 능력을 배양토록 학습한다. 또한, 건축 관련 국가자격필기 및 실기시험 대상 교과로서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전공지식을 배양한다.

실내공간과가구트랜드

실내디자인의 요소, 공간, 프로세스 등 기초적인 사항들을 습득하고 인테리어디자인의 전반저인 이해와 파악을 통해 이 분야의 기본체게를 확립하여 토탈 디자인의 기본적 사고를 갖추도록 한다.

건축구조역학

철근콘크리트 구조, 철골구조 등 건축구조학의 기본이 되는 공학적 기술이론을 익힘으로써 건축물의 설계, 구조설계 및 시공에 있어 구조계획, 하중검토, 골조해석 및 부재설계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설계 및 공사감리, 사업관리, 감독 등에서 구조역학과 관련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공간조명설계

디자인에 있어서 빛과 가구의 배치 그리고 조도에 따른 다양한 형태로써 실내의 공간과 가구를 디자인한다.

건축설비

건물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위생, 냉난방, 공기조화 및 전기설비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확립시켜 설계시 발생되는 제반 설비 문제의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공간과색채

색채이론을 통한 색의 원리와 일반적 색채조화 및 배색 등을 습득하고 색채 예술의 기본이 되는 색채의 기능 및 색채의 지각현상에 대한 감각 훈련을 경험하게 한다

건축관련법규

지식베이스로 구축된 건축법규 시스템의 이용 기술과 이의 활용에 필요한 건축법규의 개괄적 이해와 법규 자동 검토 시스템을 이용한 검토를 통하여 건축과 법규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건축물 설계에 필요한 제반 규정을 이해하고 그 적용 및 활용방안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합리적인 설계 및 시공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환경

건축물의 환경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을 바탕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건축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건축물을 둘러싸고 있는 건축환경요소를 측정, 분석하고 관계법규에서 규정한 허용기준 또는 규제기준 또는 규제기준이내의 건축성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철근콘크리트

철근Con'c 재료의 기본특성과 역학적 성질을 해석하고 철근Con'c 구조물의 기둥, 보슬래브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허용응력도 설계법 극한강도 설계법에 따른 설계의 안정성, 경제성 및 사용성을 검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실내공간계획

공간인식을 통해 가구를 분석하고 실내공간에 놓여지는 가구들을 디자인한다. 특히 가구와 실내공간을 디자인하는 상관 관계를 연구하고 설계와 제작에 이르는 다단계 과정을 학습한다.

건축적산

창조적 조형미의 필수조건인 건축재료의 심미적 통성과 구조적 기본원리를 이해하여 기술적인 선택방법을 확인해 보고 각 공정상 재료의 타당성을 검토, 연구함과 동시에 현장에서 운영되는 적산SYSTEM의 원리와 활용 QD안을 습득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조명제작실습

디자인에 있어서 빛과 가구의 배치 그리고 조도에 따른 다양한 형태로써 실내의 공간과 가구를 디자인한다.

설계프로젝트2

오피스 빌딩설계를 통해서 건축과 실내 건축계획에 필요한 사항을 숙지하고 설계 할 수 있다.

BIM설계입문

설계안을 BI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BIM 모델을 사용하여 계획설계도면을 작성한다.

컴퓨터테크닉

컴퓨터의 기초적인 단계로 3D MAX를 통한 실물에 가까운 형태로써 작업함에 다양한 각도로써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다.

건축방재

건축에 대한 일방상식 및 기본원리를 습득케하여 건축설비분야를 응용토록 하며 또한 건축물의 설계, 시공시 제반과정에 필요한 건축에 관한 해설과 이를 소방의 측면에서 적응토록 학습시킨다.

프레젠테이션

컴퓨터기능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표현방법과 테크닉을 개발하며 기획, 편집, 연출 제작과정을 습득한다.

건축시공실무

건축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을 바탕으로 건축물의 설계, 구조설계, 환경 및 설비등의 시공 및 공사 진행상태의 감리, 감독 등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각종 도면을 작성한다.

공간가구설계

모든 디자인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개념구상을 객관적으로 실제촤 할 수 있는 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3차원의 제품과 공간의 형태, 구조, 재료, 가공법을 약속된 도면 작성법에 따라 평면위에 정확하게 표현하고 판독하는 능력을 기른다.

단지및도시계획

국토계획법 및 도시관련법의 각종 규정들을 이해하고 계획안의 적법성 검토를 통해 각종 인증관련 내용을 판단하며, 인허가 관련 법규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BIM설계실습

설계안을 BI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BIM 모델을 사용하여 계획설계도면을 작성한다.

인테리어소품제작

디자인 컨셉에 따른 인테리어 소품을 제작, 다양한 관련 공구와 재료들을 통해 실제 가구의 제조 과정까지 참여해 볼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학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배운 전공 이론 및 실습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 교과목이다.

건축사

건축의 역사적 흐름을 인지하여 현대에 부합되는 건축물의 자연적, 재료적, 인간적, 구조적 발전방향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각 시대의 인문적 상황, 지리적 상황, 재료와 구조적 상황, 건축가의 창작의도 등을 파악하고 이러한 상관관계에 의한 건축물의 표현이 올바른지 검토한다.

퍼블릭공간계획

공간인식을 통해 가구를 분석하고 실내공간에 놓여지는 가구들을 디자인한다. 특히 가구와 실내공간을 디자인하는 상관 관계를 연구하고 설계와 제작에 이르는 다단계 과정을 학습한다.

친환경건축

자연환경과 에너지효율을 고려한 입지선정, 재료선택, 건물내외부의 기능연계, 건축기술체계 그리고 수목과의 연계 및 이용방법을 초기건축설계단계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공간가구제작

가구분야에서 stool은 실내위치에 따라 다양한 요소로서 제공되어지며 구조적 특징에 의한 형태는 인간공학적 측면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시각적으로 보는 이의 특성을 여러 요소로 종합하여 목재와 타 재료와의 특성을 최대한 응용하는데 있다. 또한 stool은 외형적인 아름다움과 정확한 구조에 대한 이해가 수립되어야 하며, 다양한 형태를 가지는 기능적인 측면을 연구하고, 목재와 타 재료를 이용하여 제작, 실습함에 그 목적이 있다.

BIM실무

전반적인 설계 프로세스에서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설계목표와 의도에 맞게 BIM모델을 작성하고 실시설계도서를 작성한다.

디스플레이실습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유명디자이너의 스튜디오 및 공장을 방문하여 디자이너의 철학을 이해하고 현장의 제작공정 및 마케팅 등을 생동감 있게 학습하는 과정이다.

VR시뮬레이션

최신의 가상현실 구현기술을 체험하고,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티와 그 구현 기술을 연구한다. 건축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공간 내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원하는 사물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가상의 공간과 객체를 디자인하고 이를 대화형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포트폴리오

디자이너로서 아이디어와 표현기법을 동원한 일련의 디자인 해결안을 사업체의 관련부서 전문가에게 발표하여 가장 바람직한 해결점을 연구와 실질적인 비즈니스 과정으로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