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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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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C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C언어 학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최적화된 알고리즘으로 코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예제 실습과 구현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비주얼프로그래밍 기초/활용

윈도우용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한 UI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UI 표준과 지침, 유용성의 개념과 원리에 근거하여 UI를 설계하고 화면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지식, 태도를 학습한다. 나아가 VB의 기본 문법을 활용하여 윈도우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기술, 지식, 태도를 학습한다.

HTML

웹페이지를 구축하고 표현하는 문법인 HTML 표기법, 태깅 규칙 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클라이언트 페이지, 자신의 홈페이지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특히 HTML 상의 표현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할 수 있는 CSS 기술 등을 학습한다.

javascript

HTML과 CSS로 구축된 웹페이지에서 사용자와의 동적 인터랙션을 수행하기 위한 javascript 문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각종 이벤트 처리, 웹페이지 상의 다양한 요소들을 제어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3D모델링

실감체험형 콘텐츠 설계를 위해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툴의 기능, 3D모델링의 이론을 학습하고 공간, 오브젝트들의 3D표현 기술을 학습한다.

IoT프로그래밍 기초/활용

각종 센서 및 엑추에이터 등 주변 디바이스 제어 및 오픈 하드웨어와 각종 디바이스들을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술들을 적용해 오픈 플랫폼 디바이스를 제어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오픈 플랫폼 디바이스를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전체 과정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기초/할용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일반 이론을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설계한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설계 이론과 구현 방법 등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학습한다.

C#.NET 기초/활용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C#의 Syntax 및 Semantics를 학습하여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NET Framework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예제 실습과 구현을 통해 향후 C#을 이용한 3D 콘텐츠 연동 프로그래밍 기반기술을 학습한다.

자료구조

컴퓨터에 자료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관리운영하기 위한 표현구조((배열, 트리, 그래프, 리스트, 큐, 스택 등)와 운영방법(소팅, 탐색 등)을 이해하고, 이런 구조를 통해 정보가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입력, 처리, 저장(유지), 추출 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웹서버 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필요한 서버환경 세팅. 서버프로그래밍(PHP, JSP 등), 클라이언트 연동 서버처리 기술을 학습하고 특히 웹DB와 연계된 자료의 추출, 처리, 저장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VR프로그래밍 기초/활용

실감형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3D 엔진 툴을 익힌 후 실습을 통한 VR 공간을 구성하고 그 안에 객체의 움직임 설계 및 기능 구현을 통해 3D 공간에서의 이동 및 소리의 움직임을 학습한다.

Java 기초/활용

Java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익혀 GUI, 파일, 데이터베이스처리, 통신, 멀티스레드 등의 핵심 기술을 객체지향 기법을 적용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JSP 기초/활용

서버프로그래밍 개념과 관련 웹서버 프로그래밍 기술, 데이터들 간의 연관 관계 제어를 학습한다. JSP를 사용하여 뷰를 구현하고 JAVA Bean으로 모델화하고 Servlet으로 컨트롤을 하는 MVC 모델-2 방식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기초/활용

안드로이드의 개발환경과 특징을 이해하고 구축할 수 있으며, UI구성과 Resouece 활용방법을 익혀 Application을 개발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Java 애플리케이션 구현

Java언어를 활용해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바탕으로 공통 모듈,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개발자 단위테스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오픈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구현

오픈 플랫폼과 IoT 디바이스를 활용해 IoT융합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개발도구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단위, 공통 모듈 프로그램 구현, 구현 코드의 컴파일, 오류와 경고 소스의 수정 및 제거, 모듈별 소스 코드 디버깅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합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업무의 전산화 과정에서 사용자 요구분석 및 시스템 설계능력을 익히기 위해 요구분석 기법, 코드 설계, 입출력 기법 등을 이해하고, 활용도가 높은 대표적인 방법론으로 구조적 분석설계 및 객체지향분석 설계 등을 학습한다.

운영체제

윈도우와 리눅스 등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개념과 구조, 시스템의 기본적인 작업단위인 프로세스 관리 측면에서 CPU 스케쥴링 및 프로세스 동기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내부 알고리즘을 취급하는 기억장치 관리와 분산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웹기술 활용

웹 기술의 표준인 HTML5와 CSS3을 활용하여 웹 UI 설계 선행 학습을 기반으로 동적으로 웹 페이지 및 웹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JQUERY를 습득한다. 또한 최신 HTML5 기술과 다양한 웹 데이터를 다루어 보고 이를 웹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는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기술을 학습한다.

빅 데이터 활용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SpringFrameWork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웹 서비스 개발 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 Spring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Spring MVC Project를 설계, 생성 및 구축,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학습한 전공지식을 종합하고 개발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팀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수업으로 팀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동을 통해 자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계획, 설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프레젠테이션 기획

전달하려하는 정보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가공하고 발표하는 기술을 학습하고 소통과 설득을 통해 목표하는 의사결정을 이뤄내는 역량을 갖추도록 프레젠테이션을 기획, 설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