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글로벌 관광산업 전문가 양성 호텔관광경영과

교과목개요

홈 > 학사정보 > 교과목개요

e-비지니스개론(Introduction to e-Business)

e-비즈니스와 e-비즈니스기술 환경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기업이 디지털환경으로 접근해 나가는 e-비즈니스 수행전략과 분석 그리고 e-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적인 전략들에 대한 요소 및 주요 원칙들을 살펴보고 e-비즈니스의 원론적인 지향점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개념들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Principle of Business Administration)

현대고도 산업사회의 급변하는 정치ㆍ경제적 환경속에서 기업이 존속을 위해 어떠한 형태로 변화와 성장을 하여야하는가에 대한 생존전략과 대응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제반 관련지식을 이해하고자한다.

통계학(Statistics)

불확실한 상황하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는 학문으로서 합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통계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넷활용 (Internet Appliaction)

HTML의 응용, 웹 서버 구축 등 인터넷 운용에 필요한 응용 기술을 익히고 인터넷 보안, CGI프로그래밍, 더 나아가 전자상거래 등의 활용에 사용되는 각종 지식을 습득한다.

정보처리실습(Practice for Information Processing)

컴퓨터 정보처리를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정리하고 실습함으로써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며 가장 많이 활용되는 윈도우의 기본적인 실무 프로그램들을 위주로 실습한다.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및 제안서 작성 실습을 통하여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한다.전자상거래와 보안(Introduction to Electronic Commerce and Security) 전자상거래를 위해 필수 불가결한 보안, 전자화폐 및 전자지불시스템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가격경쟁시대에서 품질경영시대로의 전환시점에서 전사적 품질경영을 이루기 위한 품질경영적 사고, 품질보증에 관한 ISO9000시리즈, 품질시스템 문서체계, 품질관리기법, 그리고 과학적 관리기법 등에 관한 이론 학습 및 기업의 실제 응용사례를 학습한다.

경영분석(Analysis of Business Administration)

재무회계의 기초적 방법을 토대로 경영계획과 통제에 응용할 수

있는 관리적 분석방법에 관해 학습하고 비율분석, 증권분석, 기업신용평가, 예측분석 등을 실현한다.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전략적 기술경영의 개관, 기술환경 분석과 기술지향적 환경분석, 기술전략의 수립, 기술전략의 집행 그리고 기술경영의 평가와 통제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지식/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지식의 개념과 지식생성, 지식공유 그리고 지식활용을 위한 이론 및 사례를 다루며, 이를 경영에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관리, 데이터베이스의 모델들과 분산 데이터베이스분석과 설계, 도입 운용 방법들을 다룬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본개념과 구조를 이해시킬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데이터베이스의 주고, SQL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웹시장조사(Web Market Research)

통계에서 컴퓨터의 역할이 증대되고 퍼스널 컴퓨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통계자료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많은 양의 자료를 입력, 처리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통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통계 패키지인 SPSS 교육을 통하여 통계 자료의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웹페이지저작(Web Page Aythoring)

위지윅(WYSIWIG) 방식의 웹 에디터를 사용하여 개인 홈페이지 및 상업용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능과 멀티미디어와 폼 만들기, 동적문서 작성 방법, 사이트 구축과 관리 등에 대하여 학습을 하고자 한다.

프로그래밍실습 (Programming Pratice)

사회에서 많이 사용되는 4세대언어인 파워빌더 및 델파이 언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실습하여 프로젝트 개발능력을 습득한다.

인터넷마켓팅전략 (Internet Marketing Strategy)

일대일 마케팅, 웹에서의 신제품 및 신 서비스 개발, 온라인 가격설정, 온라인 소매유통 그리고 각종 웹프로모션 방법론과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마케팅 경향 등을 강의한다.

비즈니스영어I (Business English I)

지구촌 시대인 지금 영어는 단순히 외국어가 아니고 전 지구촌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협력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공통된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영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되 실제 생활에 절실히 요구되는 구어 영어의 교수에 힘씀으로써 지구촌시대에 어울리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것을 영어 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

총합적 인사경영학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와 여러 가지 학문적 신동향을 고려하여 뉴 밀레니엄에 걸맞은 종합적 성격의 인사관리 방법론을 학습시키고자 한다.

인터넷무역실무 (Practice for Internet Trade)

무역활동 전반에 있어서 인터넷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프로모션, 해외바이어검색, 기업정보의 검색, 산업정보의 검색, 국가정보검색, 특허정보검색 등 구체적인 활용방법을 교육하고자 한다.

e-비즈니스전략(e-Business Strategy)

새로운 E-비즈니스 환경 및 패러다임 변화,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그리고 성공적인 e-비즈니스 창출 및 육성을 위한 마케팅적 접근을 습득시키며, 고객중심 e-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등을 학습시키고자 한다.

e-비즈니스기획(e-Business Plan)

혁신적인 기술과 보다 더 큰 비즈니스 기회가 전자상거래에서의 제 2의 물결을 가져올 것으로 예견되는 시대에 조직차원의 계획(Organizational Planning)과 계획화(planning)하는 과정을 다룬다.

e-비즈니스프로젝트개발 I (e-Business Project Development I)

기업의 e-비즈니스 도입 단계(또는 과정)는 주로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와 고객 관리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신규 판매 채널 확보와 같은 부분적인 도입에서 시작하여 e-비즈니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기업 안팎의 프로세스가 통합되는 과정으로 진행되며, 이를 위한 프로젝트 개발 능력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모바일(Mobile)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 모바일 상거래, 무선 인터넷 기반 콘텐츠 그리고 무선 인터넷 기반 산업에 대하여 학습하며, 무선 인터넷 프로그래밍 환경 구축에 위한 시뮬레이터 설치, 웹 서버 설치 및 운영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

멀티미디어 정보화 시대를 맞아 기존에 문자에만 의존하던 정보커뮤니케이션을 ‘컴퓨터그래픽’이라는 새로운 정보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시각화, 멀티미디어화하는 기능과 사무에의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영어II (Business English II)

국제화 시대에 필수적인 영어를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되는 부분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영어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중국어(Business Chinese Language)

21세기 강대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가장 큰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중국을 상대하기 위하여 중국어를 습득시키고자 한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

고객욕구에 경제적으로 부응하도옥 소송과 보관뿐만아니라 이에 수반되는 하역, 포장, 정보처리 등의 물류활동을 총괄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e-비지니스프로젝트개발II (e-Business Project Devea)

기업의 e-비즈니스 도입 단계(또는 과정)는 주로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와 고객 관리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신규 판매 채널 확보와 같은 부분적인 도입에서 시작하여 e-비즈니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기업 안팎의 프로세스가 통합되는 과정으로 진행되며, 이를 위한 프로젝트 개발 능력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생산시스템을 기업경영의 합부시스템으로 간주, 기업경영 시스템의 흐름을 파악하고 생산관리 조직의 형태와 특징을 분석한다. 또한 예측 생산에서 중요한 수요예측, 총괄계획등에 대하여 배우며 작업분배와 진도관리, PERT/CPM으로 이어지는 일정계획과 통제 기법을 습득한다.

인터넷 EDI(internet EDI)

EDI란 국제간 또는 국내 기업간의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표준화된 거래문서를 전자적으로 상호 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를 위한 EDI의 구축과 추진과정에 대하여 학습시키고자 한다.

인터넷창업실무 (Internet Venture Business)

정부의 벤처기업 육성정책과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따라 번처기업의 창업은 기업가로 성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넷 창업에 필요한 창업의 일반개념에서부터 창업절차 등 실제 창업에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전산회계실무(Practice for Computer Based Accounting)

정보기술의 발달로 전통적인 회계 분야의 판도가 전산회계로 바뀌고 있다. 그러므로 본 과정에서는 회계의 기본적 개념과 정의, 회계프로그램의 운영, 서비스 기업의 전산회계 실습, 상기업의 전산회계 실습, 제조기업의 전산회계 실습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컨텐츠비즈니스 (Contents Busine)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초에 대한 기초 강좌로 진행된다. 기초과목이기에 주로 이론과 인터넷 마케팅 위주로 진행되고 일반적 경영과 인터넷 비즈니스의 차이를 학습하는데 주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