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을 기초로한 평생교육의 연계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과목개요

홈 > 학사정보 > 교과목개요

1-1

채플I

경민대학교 설립이념을 구현시키는 과목으로서, 기독교 예전과 문화를 통하여 기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거기서 알게 된 유용한 정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함으로써,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효충인성교육

학생들에게 부모님께 효도하며 나라에 애국할 줄 아는 인성을 길러주기위한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자유선택교양1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대학의 학구적 교육적 “국제경쟁력”이 강조되는 가운데 전공교육 못지않게 교양교육의 내실화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양교육내용을 심화시키려는 움직임에 발맞추어 경민대학교만의 자유교양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교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목이다.

대인관계능력(직기)

팀웍능력,리더쉽능력,갈등관리능력,협상능력,고객서비스능력을 배운다.

창의교양

창의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양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로 한다. 창의력 향상을 통한 전공과목에 대한 적응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향상시킨다.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의 입문교과로서 우선 유아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의 발달을 알아야 하며 유아 주변의 사회 문화적 환경과 제도 등 시대적 요구를 숙지하고, 유아교육에서의 실천적 측면을 고려하여 유아의 놀이와 학습과의 관계, 유아교육과정, 환경의 중요성, 그리고 유아교육관련 법규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여 전반적인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기악I

유아대상 악기반주법의 필요성을 알고 피아노를 반주하여 유아들과 함께 동요를 반주하며 유아들의 음악적인 즐거움을 충분히 표현하고 느낄 수 있도록 연습에 임한다.

교육연극기초

여러 종류의 인형극에 대해서 살펴보고 제작과정에 참여해보는 교과목으로, 연극놀이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극놀이시 필요한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교과목이다.

아동권리와복지

전반적인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의 토대를 확립함으로써 유아교육의 현장에 적절하게 활용하고자 한다.

교육학개론:

실천적 종합학문으로서 교육학이 지니는 통합적 성격에 대한 사유능력을 위한 입문과정이다. 교육학과 관련된 인접영역들을 연계성 안에서 살펴봄으로써 교육활동과 현상에 함축된 다원적인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는 과목이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사회학적, 심리학적, 윤리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1-2

채플II

경민대학교 설립이념을 구현시키는 과목으로서, 기독교 예전과 문화를 통하여 기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거기서 알게 된 유용한 정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함으로써,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창의인성과 자기이해

4차산업혁명시대에도인간은여전히󰡐homofaber(노동하는인간)󰡑인가?일자리에대한󰡐불확실한󰡑전망이있지만,인간에게일은삶의방식으로,이전과다르게일할뿐이다.그런데어떻게?먼거리항해과정,즉󰡐출항준비-항해-무인도발견-새로운출발󰡑의비유과정을통해변화하는노동환경에유연하고창조적으로대처할수있는소양과능력함양을목표로한다.

학생자유선택교양2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대학의 학구적 교육적 “국제경쟁력”이 강조되는 가운데 전공교육 못지않게 교양교육의 내실화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양교육내용을 심화시키려는 움직임에 발맞추어 경민대학교만의 자유교양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교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목이다.

기초학습능력(국어)

학습을 하기 위해 기초가 되는 국어 능력과 관계되는 교과목으로서, 어휘력, 문장 구성하기. 읽고 이해하기 등의 기초학습능력을 배운다.

유아논리및논술

생태를 지향하는 사회와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개인의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기악II

유아대상 악기반주법의 필요성을 알고 피아노를 반주하여 유아들과 함께 동요를 반주하며 유아들의 음악적인 즐거움을 충분히 표현하고 느낄 수 있도록 연습에 임한다.

놀이지도

영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개념, 놀이이론에 대해 살펴보는 교과목으로 연령별 단계에 적합한 놀이활동의 실제를 알아보고 그에 필요한 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교과목이다.

유아동작교육

유아의 잠재적 신체적성과 운동적성을 최대한 계발할 뿐 아니라 체육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조화와 균형이 이루어진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영유아발달

영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영아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과 환경을 제공하고 양질의 교육과 돌봄이 가능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념, 종류, 구성요소에 대해서 이해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교육심리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연구하는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교육에 관심을 갖는다. 전인교육의 입장에서 아동들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한다.

2-1

의사소통능력

팀웍능력, 의사표현능력을 키워 교사로서의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가지고 교육자로서의 바른 몸가짐과 태도를 가진 교사를 양성한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에 대해 살펴보는 교과목이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교재교구를 직접 제작하면서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교과목이다.

유아미술교육

아동들의 내재된 생각과 느낌을 언어를 통해 끌어내어 자유로운 환경속에서 조형언어로 재창조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로서의 역활을 할 수 있게 하며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교육연극심화(캡스톤디자인)

교육연극의 교육적인 의의를 이해하고, 세움제의 역사를 회상해보며 준비한다. 현장의 유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즐거운 공연에 대해 생각해보고 제작과정에 참여한다.

아동상담론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를 공부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일상적인 유아교육 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아동의 문제행동과 이상행동에 대하여 상담자로서의 교사로서 적절하게 대처함은 물론 더 나아가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유아들을 발견하여 적시에 전문가에게 의뢰하도록 안내하는 교량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유아과학교육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과학교육 내용과 주제에 적합한 교육계 획안을 작성하고 교수매체를 선정, 제작하여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와의 상호작용방법을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아동문학교육

유아기에 문학을 접하게 되면 책읽는 즐거움과 더불어 아름다움과 예술성, 간접경험과 생활에 대한 이해, 상상력의 계발과 언어발들 등 교육적 가치를 얻을 수 있다. 유아 문학의 교육적 활용가치를 탐색하고 유아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유아 문학의 역사, 유아발달과의 연관성, 유아문학의 장르와 특징,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적용, 그리고 문학 활동을 위한 교수활동 등을 다룬다.

기악과 창업

유아교육현장에서 음악교육 및 음악활동을 위하여 교사로의 갖추어야할 피아노 반주 및 연주 테크닉의 기초능력을 증진시켜서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유아정서를 함양한다. 더 나아가 기악과 관련하여 창업 아이템을 구상함으로써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하기 위함이다.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과 관련된 인접영역들을 교육사의 연계성 안에서 살펴봄으로써 교육활동과 현상에 함축된 다원적인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2-2

문제해결능력(직기)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교수방법론

학생들로 하여금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을 운영할 때 필요한 보육계획안 및 일과 운영 전반에 대한 지도방법의 기술을 습득하여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원활히 하며 지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보육실습

연령별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내용을 알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한다.

보육과정

현대 보육환경의 변화 동향과 영유아의 발달에 기초한 올바르고 이상적인 보육환경에 대한 제시를 토대로 전반적인 보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은 음악 그 자체로 유아에게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고, 노래나 리듬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유아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긴장과 갈등을 해소시키고 정신건강을 돕는 것으로 음악에 대한 지식의 습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많은 것을 느끼고, 즐기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심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계획-실행-평가의 단계에 대해 살펴보는 교과목으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그에 기초하여 모의수업을 하고 자신 및 동료의 수업개선을 위해 평가 협의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교과목이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을 보류하고 시도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교육적 방향은 유아에 대한 면밀한 관찰이다. 이 과목에서는 유아 행동에 관한 심도 있는 관찰을 통하여 유아에 대한 정보와 특성을 수집하고 이를 올바로 기록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습득하여 유아교육의 전문교사로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성장을 위한 기초자료 제작 및 평가 능력을 키우고 현장제 대비시키고자 한다.

교직실무

유아교사가 실제로 수행하는 직무에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춘다.

3-1

취업과 진로

블라인드 채용 및 역량중심 채용시대를 맞이하여 유아교육계의 동향 파악 및 직무분석, 입사에 필요한 서류 작성에 대한 정확한 지도와 면접 실습과정을 통해 본인의 취업 희망 직무에 대한 취업 전략을 수립하고 경력을 처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교직 진출의 성공을 배가하는 교육과정을 수행한다.

아동미술

아동발달에 따른 아동미술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유아사회교육

영유아의 삶에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여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유아교사로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행, 평가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 영유아 언어지도의 원리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지도를 위한 다양한 접근을 배우고, 언어교육과정 편성능력과 수업능력을 기르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발달에 따른 수학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수학교육 냉용과 주제에 적합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교수매체를 제작하여 대소그룹 수학활동을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보육교사(인성)론

영유아의 성장,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전문적 자질과 역할 수행능력을 익힌다.

유아특수교육

장애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통합교육을 실천한다.

교육봉사활동

본교과목을통하여예비유아교사로서의정체성을확립하고나아가교직적성과현장상황이해력을발전시키는데 도움이되도록한다. 예비교사로서의사명감을발견하거나확고히하는기회로삼는다. 다양한교수방법을참관하고수업기술을익히는기회로삼는다.

학교현장실습

연령별 누리과정의 내용을 알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한다. 연령별 누리과정의 내용을 숙지하고 현장에서 생활주제별, 주간계획안, 일일계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이론과실제가통합되도록하며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다. 교육실습생의여러가지특성및의사소통방법을알고이를현장에서실천및적용한다. 예비교사로서의사명감을발견하거나확고히하는기회로삼는다. 다양한교수방법을활용하여수업을진행할수있다.

3-2

유아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은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의 특성의 이해를 돕도록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의 전인교육을 위한 발달영역과 영역별 활동 내용에 대해 알고, 이를 통합적 교육 과정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주제별, 활동별 교육활동을 계획, 조직하여 적절히 교수할 수 있는 유아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 이론과 실기수업 병행 교과목이다.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아동들의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건강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부모교육론

부모로서의 가치관 확립과 아울러 자녀의 발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케하고 실제 부모들이 자녀양육과정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고 예비교사로서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준비를 갖추고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유치원운영관리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학급운영을 위한 운영의 기초, 유아관리, 공간관리, 교재 자료 관리, 교육과정운영, 생활습관, 학부모, 행사, 안전 및 위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는 교과이다.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안전교육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교과목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안전교육과 필요한 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교과목이다.

진로설계 및 취업전략

자기정체성을명확히인식하고자기에게맞는인생을설계하기위한구체적인전략과계획을수립하도록한다.국가및직업현장에서필요로 하는 인성과 직무능력을 갖출수있다. 전문직업인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수있도록경력개발프로세스를중심으로학생들이자기주도적으로진로를설계하고취업전략을수립할수있다. 취업준비를위한역량개발및직업활동역량개발을위한구체적인전략과계획을수립할수있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대해서 이해하고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술을 이해한다.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예비교사로서 교육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체계적 논리와 해석의 근거를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