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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을 기초로한 평생교육의 연계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목표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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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비전-사람을 키우는 글로벌 경민대학교

교육목표 및 특징에 대한 이미지 입니다.

 
섬김·모심
사명감과 기본 인성을 바탕으로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를 다하는 유아교사 양성
채움
유아교육 현장 적응력과 전문실력을 갖추고 자기 성장을 추구하는 유아교사 양성
나눔
따뜻한 인성과 전문성을 나라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유아교사 양성

학과의 교육목표

기본 인성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유아교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영유아 지도를 위한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 함양을 통한 도덕적 인재 양성
  • 영유아 교육분야의 실무적 이론과 전문 기술을 겸비한 현장 전문인 양성
  • 영유아 교육분야에서 필요한 사고의 유연성과 민감성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 양성

학과 특징

교육과정 운영

  • 예배와 기독교 교양 교육을 기초로 교직, 유치원 2급 정교사및 2급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전공과목. 학과 특성화의 다문화 유아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반 선택 과목등을 이수토록 하고 있다.

전공심화과정의 학사학위 취득(경기 북부 유일)

  • 3년의 유아교사 과정 이수후 바로 4학년의 전공심화과정으로 연계하여 유아교육학사학위 취득을 할 수 있다.

산학 연계 교육

  • 대학 부설유치원 및 위탁 영유아교육기관, 산학협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수시로 현장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영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혀주는 등 장래 유능한 교사및 경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있다.

다문화 대표 브랜드 학과 활동 운영

  • 창의적 주제의 M. T, 운영, 충효 인성교육, 유아교사 선서식, 전공 독서 동아리 활동, 징검다리 유아극회의 세움제 공연, 새로운 유아교사 교육의 이슈에 기초한 학술 연구제, 시소와 그네와의 연계를 통한 유아 가정 봉사활동, 취업 포트폴리오 전시회, 2010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 유아교사 지원 활동( 1개 학년 1개의 민간자격 취득, 다문화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 다문화 유아극제, 다문화 학술연구제, 다문화 특강, 선후배 동료 멘토링, 졸업생 추후 연수 지원, 영유아교육기관 원장 초청 연수세미나, 다문화 교직적성 검사 실행 )등이 예비유아교사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예비 유아교사의 전공동아리 활동

  • 유아교육과 전 학생은 동화시연극, 손인형극, 빛과 그림자극, 음악, 미술동아리에 가입하여 현장 실무 능력과 선후배 의사소통 훈련등을 받고 있다.

평생 지도교수및 동문 멘토 지원

  • 학과의 모든 교수들은 학생과의 상시 면담, 일대일 마이크로 티칭 전공지도, 실습 순회 지도, 취업 대비 지도와 졸업후 현장 입문 지도등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의정부를 비롯한 경기북부 지역, 서울 지역에 진출한 선배 유아교사와의 만남을 통한 조언, 학과 카페를 통한 교류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관련 자격증

  • 국가자격으로는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민간 자격으로는 공예지도사 (리본크레프트 과정), 책놀이 지도사, 유아체육및 레크레이션 지도사등을 취득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 전공심화 과정이수로 학사학위 취득, 대학원 진학 지도
  • 국공립및 사립유치원 임용
  • 국공립 어린이집및 민간 어린이집 임용
  • 유치원및 어린이집 설립 운영

경민대학 유아교육학과 특성화 내용

유아 교사 중심 교육과정

  • 유아교사 실무 관련 자격증 취득
  • 전공 특화 과정 운영
  • 기악 과목의 능력별 학습 및 인증제 실시

현장 실무 실습을 통한 전공학습 강화

  • 현장 관찰 및 참여 실습(경민유치원, 경민대학 위탁 어린이집, 산학 유치원, 현장학습 과목 교수 관리지도)
  • 각종 행사참여 및 지원 활동

첨단과학기자재 활용방법 습득, 첨단실습기자재 확보

  • ICT 활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자재 확보(일반 강의실 전체 화상 강의 시설, 영역별 소프트웨어 확보 및 시연)
  • 실습시 기자재 활용방법 습득 기회 부여, 현장 실무능력 강화
  • 학생 전원 ICT 활용 능력 개발

유아교사 실무 관련 다양한 자격증 취득

평생교육체제 수립

  • (중장기)방학을 이용한 졸업생의 재교육 리콜제도 실시
  • 지식, 정보 재충전 기회 부여
  • ICT 활용 프로그램 실습 기회 부여(전공심화 과정으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

산ㆍ학ㆍ관 협력체제강화

  • 매년 유아교육기관 확대 선정 및 협약(산학관 협력회의 정기적(년2회)실시, 산학협력체와 공동 교재 및 교구 개발, 교재교구 협조, 교육 및 보육실습 의뢰)
  • 협력업체와 유대 강화로 취업 의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