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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충사관과 효충에 기초한 군인공무원을 육성하는 효충사관과 Department of Hyo-Choong for NCO&Officer Candidates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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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기초

  • 태권도는 남,여,노,소 어떤 사람이나 제한없이 아무런 무기를 지니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손가 발을 사용하여 방어나 기술을 연마하여 심신의 단련을 통해 인간다운 길을 걷도록 하는 무도 이자 스포츠 이다.

태권도지도

  • 태권도가 표방하는 수련의 목적은 수련자를 사람다운 사람, 즉 인간의 신체적 조건과 아울러 정신적 기틀을 보다 개선하겠다는 지향점을 갖는 다는 것으로 설명된다.태권도의 교육적 역할은, 자아완성에의 의지를 실천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으로 귀결된다. 이를 위해서 태권도 수련자는 평화지향적인 기술체득원리를 이해하며 빈번하고 반복적인 예절 교육을 통해 자칫 빠지기 쉬운 자기중심적 삶을 뛰어넘어 인간생활에의 광범위한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런 인간생활에서의 덕목들이 교육으로서 태권도가 추구하는 바이며 바로 이점이 태권도의 무도적 가치관이다.

부사관실무지도

  • 병영현장 실습, 자세/제식훈련, 학과훈육지표 교육을 통해 군인으로서의 기본예절과 자세를 함양하는데 있음.

군사지리기상

  • 군의 초급간부가 될 학생들에게 임관 후 전투의 승패를 좌우하는 지형과 기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가장 기초적인 이론, 지형의 특성, 한반도 지리적 특성을 활용한 군사적전과 기상이 작전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독도법과 군대부호, 지형과 기상이 작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전산학

  • 사무자동화 관리운용 중 실무행정 처리에 수반되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엑셀)을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무능력을 강화하는 실습위주의 수업과 실제상황에서 벌어지는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으로 진행한다

효학개론

  • 본 교과목을 통해 효의 태동배경과 효의 가치를 제고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효행 방법을 통해 올바른 인성과 군인의 자질을 함양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대학의 설립이념과 학과의 목표를 완성하기 위해 장차 군 부사관으로 업무를 담당할 학생들에게 군인 정신의 근간이 되는 효를 통한 국가관 확립을 위해서 선정된 과목이다.

전쟁사

  • 전쟁의 개념과 전쟁사 교육을 통해 전쟁의 참혹성을 이해, 평화의 중요성을 인식, 주요 전투사례 연 구를 통해 군 간부로서의 리더십을 함양한다.

체력단련

  • 이 과목은 군에서의 개인 및 조직 체력단련전 지도능력을 배양하고 군 간부시험의 체력검증분야 3종목과 특전사추가과목(턱걸이, 사낭나르기 등)을 집중 교육한다.

국가안보론

  • 이 과목의 주요 내용은 안보의 개념과 위협, 국가 이익에 따른 안보관, 자주국방과 군사력의 역할, 안보를 유지하기 위한 동맹의 중요성, 유엔 등 집단 안보, 남북한 군비통제, 국제 사회에서의 한국의 평화 활동 등 국가의 안보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군사학개론

  • 군사전문가(군의간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왜 군사학을 공부해야 하고,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장차 군의 관리자(리더)가 될 학생들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있다.

한국의 전통사상과 효충

  • 본 과목은 대학의 설립이념과 학과의 교육목표에 부합된 교과목으로 학과의 자율선택과목으로 선정한 과목이다. 본 과목 교육을 통해 장차 부사관으로 임관 후 부사들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육군과 협약에 의한 군 충효교육지도사 2급 자격증을 수여하기 위한 필수 과목이다.

동양사상과 효충

  • 본 교과목의 교육을 통해 효의 정신을 기초로 부하들을 지도할 수 있는 교관으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본 과목은 대학의 설립이념과 학과의 교육목표에 부합된 교과목으로 학과의 자율선택 과목으로 선정한 과목이며 장차 부사관으로 임관 후 부사들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능력 을 갖추어야 하며, 육군과 협약에 의한 군 충효교육지도사 2급 자격증을 수여하기 위한 필수 과목이다.

현대의 효충사상과 문화

  • 본 교과목의 교육을 통해 효의 가르침을 배우고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효 교육을 통해 인성이 가득 찬 사람다운 사람으로 내 자신을 갖추고 군 복무간 군인다운 군인, 즉 간부로서 부하들을 교육하고 통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무기체계

  • 학생들에게 지휘통제/통신무기, 감시/정찰무기, 화력무기, 기동무기, 유도무기, 함정무기, 항공무기. 방호무기의 운용개념과 발전추세 등 무기체계의 중요성을 교육함으로써 부대관리 및 장비관리 등 장차 군의 관리자(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있다.

북한학

  • 경계의 대상이자 동시에 협력의 대상으로 이중성을 지니고 있는 북한체제에 대한 외형적 이해를 넘어서 북한 사회의 본질을 구조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함.

군대윤리

  • 본 과목은 육군의 부사관개설학과 교과목토의를 통해 부사관양성과정 교육과 연계하여 선정된 교양 필수과목이다. 군의 초급간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군 임무 수행과 관련하여 군 또는 군인이 지녀야 할 가치, 태도, 행동의 규범체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과 이의 실천능력을 함양"시키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제공한다.

의사소통능력

  • 학교나 직장에서 직장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능력표준에 기초하여 개발된 학습자용 워크북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핸드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의사소통능력은 직업인이 직장 생활을 하는 중에 필요한 의사소통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과 대화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며, 외국어로 된 간단한 자료를 이해하거나 외국인의 기본적인 의사표시를 이해해야 경쟁력 있는 직업인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초학습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기초 수준의 백분율, 평균, 확률과 같은 통계 능력을 갖추어 수학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근현대한국사

  • 육군의 부사관 개설학과 교과목 토의릍 통해 부사관 양성과정 교육과 연계하여 선정된 과목으로서 군의 간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근 현대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건전한 군인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국어능력

  • 국어능력은 변화하는 국어 생활의 환경에 발맞추어 기존의 국어 교육내용이나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체계적은 사고 과정의 결과로 나타나는 말하고, 듣고, 읽고 쓸 줄 아는 총체적 언어능력의 평가를 통해 국민의 국어능력을 신장시킨다.

군사한자기초

  • 본 과목은 학생들이 장차 부사관 임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한자(1000자)를 숙지시키는 데 있다. 이 과목은 한자 4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본원리(자원풀이)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군자료해석기초

  • 이 과목은 제시된 장,단문 내용을 이해하여 적합한 어휘를 추론하며 수학의 이론과 정의, 통계를 교육한다.

언어논리기초

  • 이 과목은 제시된 장,단문 내용을 이해하여 적합한 어휘를 추론하며 언어능력을 교육한다.

지적능력

  • 이 과목은 제시된 장・단문 내용을 이해하여 적합한 어휘를 추론하며 수학의 이론과 정의, 공간, 지적능력을 교육한다. 육·해·공군 부사관 및 장교(3사관) 필기시험시 적용되는 과목이며 학생 설문조사간 교육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난 교과목이다.

리더십

  • 리더십이란 부하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도록 하기위해 동기부여와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서,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리더십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제사례를 이해함으로써 리더십역량을 함양토록 하는데 본 강의의 목적이 있다.